Home  |   방명록 2018-12-10 (월) 
Untitled Document
  S e a r c h
M e n u
프로그램
개발자료
고전음악실
대청마루
집주인
비망록
갤러리
  B o a r d
게시판
Untitled Document
고전음악실 초심자를 위한 음악감상법과 명곡소개

음악 이론 : 음악감상에 필요한 음악적 이론에 대한 소개

서양 음악 이론

 

박 자

    마디선 사이에서 기본 시간단위가 합해지는 방식.
    소리의 셈여림이 일정한 간격으로 규칙 바르게 되풀이되는 것.
    예) 6/8: 마디 당 8분음을 1박으로 6박자
    ※싱코페이션: 강조된 박의 정상적 박동을 의도적으로 교란한 것.
    예) 강약강약∥강약강약 ⇒ 강약약강∥강약약강

음악의 3요소

리 듬: 일정한 박자 위에 길고 짧은 음을 늘어놓은 것. 음높이와는 상관없이 음 길이가

    서로 다른 음들을 연결하는 방식. 곡 분위기의 결정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의 하나. 보통 거듭 반복된다.

선율(melody): 서로 다른 피치들의 시간적 연속. 연속선으로 인식. 수평구조.

화성(harmony): 한 시점에서 여러 피치들의 결합. 수직구조.

    동시에 울리는 여러 음으로부터 오는 협력효과.

    대위법(counterpoint): 성부들이 어우러진 음악의 작곡 기술.
    Palestrina와 Bach는 대위법 거장으로 유명.

옥타브: 진동수가 두 배가 되는 음들의 관계.

음계(scale): 옥타브 당 12 개의 공인된 피치군.

반음계: 한 옥타브를 동일간격으로 12 개로 나눈 음을 사용하는 음계. 반음으로 만 구성.
온음계:
장음계: 옥타브내의 음 간격이 온-온-반-온-온-온-반음의 모양으로 된 것.

    으뜸음(음계의 첫째 음)으로부터 3·4음 그리고 7·8음의 사이가 반음이고

    나머지는 온음. 계명은 '도'로 시작

단음계: 으뜸음에서 2·3음 5·6음 사이가 반음이고 나머지는 온음. 계명은 '라'로 시작.

    ※반음(semitone): 한 음으로부터 인접한 음까지의 음정.
    피아노에서 이웃한 건반 사이의 음정.

    온음(tone):

온음음계: 온음으로만 구성 된 음계. 옥타브에 6개의 온음.

5음음계:

특수음계: 4분음계, 교회음계, 집시음계

장조: 장음계로 만들어진 악곡.
단조: 단음계로 만들어진 악곡. 조이름 -- 으뜸음의 이름을 붙임
※장조, 단조 구별 : 악곡은 대개 으뜸화음으로 시작· 끝
(장조 - 도· 미· 솔 / 단조 - 라 )

화음: 화음 변화의 연속적 흐름이 화성.

3화음: 밑음을 바탕으로 3도,5도 위의 음이 함께 울릴 때. 7개의 화음의 조합이 가능 (1도7도).
7화음: 밑음 위로 7도음을 3화음에 보탠 것.
아르페지오: 화음을 동시에 연주하지 않고 아래서부터 위로 (위에서 아래로) 차례로 펼쳐 연주하는 것.

음정(interval): 어떤 두 피치간의 간격.

선율음정: 음과 음이 연이어 나타날 때
화성음정: 두음이 동시에 울릴 때. 이들은 화음을 형성.

※음정의 지각:

한 옥타브로 분리할 때 지각은 이동하는 음이 출발위치로 되돌아 왔다고 느낌.
피치는 한 옥타브 내에서 다른 피치들과 연관되어 그 피치가 위치한 곳을 말해주는 색채(color)와 그 피치가 속한 옥타브를 알려주는 음고(tone-height)를 가진다.

※ 예술적 메시지는 주로 음의 선율적 연속과 여러 성부의 화성적 구조에 담겨진다.

동기(모티브): 악곡을 이루는 최소 단위. 보통 두마디.

주제: 음악적 착상 또는 작곡의 주요부분을 이루는 동기. 한번 이상 자주 되풀이된다.

작은악절: 2개의 동기. 보통 4마디.
큰악절: 2개의 작은악절.

음악의 형식

1. 가요형식: 간단한 가곡을 위한 형식.

    a) 한도막 형식 - 큰악절 한 개로 된 가장 작은 악곡. 보통 8마디.
    aa'꼴 앞작은 악절과 뒤작은 악절이 닮음.
    ab 꼴 앞작은 악절과 뒤작은 악절의 가락이 다른 것. 리듬도 변화 가능.
    b) 두도막 형식 - 큰악절 두개로 된 곡. 보통 AB (aa' bb' 또는 aa' ba') 꼴.
    c) 세도막 형식 - 큰악절 3개 또는 작은악절 3개로 된 곡. aba 또는 ABA (ABA').

2. 겹세도막 형식: 두도막 형식 또는 세도막 형식을 3개 겹친 형식. ABA.

    중간 부분(B)은 '트리오'라 함- A와는 대조적. 춤곡, 행진곡 등.

3. 론도 형식: "빙글빙글 돈다"(프).주제를 몇 번 되풀이. 그 사이에 에피소드 B·C를 끼움.

    A-B-A-C-A 또는 A-B-A-C-A-B-A

4. 소나타 형식: 가장 완성된 기악 형식

5. 변주곡 형식: 주제를 리듬·박자·가락·조 등을 변화. A-A1-A2-A3

6. 푸가 형식: 카논이 발달한 것. 주제에 대해 응답의 악구가 나오고 다시 딸림 주제의 악구가 나타난다.

    이 가락들이 서로 쫓아가고 쫓기고 하는 형식으로 짜여진 악곡.

7. 절충 형식: 1 ~ 4 의 여러 가지를 절충

8. 카논: 하나의 가락이 먼저 제시되면 이와 같은 가락이 적당한 간격을 두고 앞의 가락을 쫓아가는 형식.

9. 판타지아 형식: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악상이 떠오르는 대로 작곡된 형식.

 

음악의 구성 방법에 따른 두 양식

화성적인 음악: 수직적( 동시적)인 음의 겹침에 중점. 한 성부가 으뜸이 되는 가락을 맡고

    그 밖의 성부는 독립성이 없는 화성적인 반주를 이루는 양식의 음악.

    호모포니 (화성음악 또는 단성음악). 수직적 관계에서 화성적 울림에 중점.

    수평적으론 으뜸이 되는 가락을 맡는 1개의 성부가 떠오르도록 만들어 짐.

    예) 소나타 등 모든 악곡 분야

 

대위법 적인 음악: 수평적( 시간적)인 가락이 엮는 흐름에 중점.

    2개 이상의 성부가 각각 독립된 가락을 갖고 동시에 울리며 나가는 양식의 음악.

    폴리포니 (다성음악 또는 복음악).

    각각의 성부가 독립적이며 대등한 지위를 갖고있다.

    중세음악에서 발달하기 시작. 바흐에 의해 절정. 현대음악에서 다시 세력우위

    예) 카논, 푸가, 푸가토

 

춤곡의 종류

    알르망드 '도이칠란트'(프) 2박자 보통빠르기
    쿠랑트 "쿠리르('달리다')" (프) 3/4 뛰는 듯한 느낌의 빠른 속도
    사라방드 3박자의 느린 속도로 위엄을 지님
    지그 3박자 빠른 템포. '익살스런 민요'
    가보트 2/2, 4/4박자. 보통빠르기. 귀여운 느낌의 프랑스 춤곡
    미뉴에트 3/4, 3/8 조금 느리고 우아한 프랑스 춤곡
    타란텔라 6/8, 3/8. 빠르고 격렬한 느낌의 이탈리아 민속춤곡. 미친 듯이 춤추는 격렬한 리듬의 춤곡
    폴카 2/4. 경쾌하고 유머러스한 체코슬로바키아 춤곡
    볼레로 3/4 스페인 춤곡. "볼라르('뛴다')"
    마주르카 폴란드 민속 춤곡. 3/4, 3/8 보통빠르기
    폴로네이즈 폴란드 민속 춤곡 3/4 악센트가 강한 리듬. 장려한 기사풍. '폴란드의'
    렌틀러 3박자의 느린 춤곡. 가락을 되풀이하는 특징.
    왈츠 3/4. 경쾌하고 우아한 춤곡. 사교댄스 곡. 렌틀러에서 발달
    부레 프랑스지방 쾌활한 2,4박자
    뮈제트 2,3박자 프랑스 춤곡. 백파이프를 말함 음을 길게 끔
    탱고 2/4 또렷또렷한 리듬의 아르헨티나 민속춤곡
    파반느 2/2, 2/4 장중한 춤곡
    하바네라 2/4 느린 춤곡

     

전체적 빠르기를 나타내는 말

    느린것 Adagio 천천히, 매우 느리게
    Grave 매우 느리게, 매우 침착하게
    Largo 폭이 넓고 아주 느리게
    Larghetto 라르고보다 조금 빠르게
    Lento 아주 느리게
    Adagietto 아다지오보다 조금 빠르게
    조금 느린것 Andante 느리게
    Andantino 조금 느리게
    보통 빠른것 Moderato 보통빠르기
    Allegretto 조금 빠르게
    조금 빠른것 Allegro moderato 알맞게 빠르게
    Allegro 빠르게
    Animato 생기있게, 빠르게
    빠른것 Presto 매우 빠르게
    Prestissimo 프레스토보다 빠르게
    Vivace(비바체) 생기 있고 아주 빠르게
    Vivo 힘차고 빠르게

 

빠르기에 덧붙이는 말

    assai 매우, 충분히, 상당히 ma non troppo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molto 대단히 non tanto 많지않게
    piu 보다 이상적으로 poco a poco 조금씩 조금씩
    Quasi ...처럼

 

나타냄말

    Agitato 흥분해서 Alla marcia 행진곡풍으로
    Alla turca 터키풍으로 Amabile 사랑스럽게
    Animato 원기있게, 쾌활하게 Appassionato 열정적으로
    Brillante 화려하게 Calando 점점 여리게 하면서 동시에 느리게
    Calmato 고요하게 Cantabile 노래하듯이
    Capricioso 자유롭게 Comodo 평온하게
    Con amore 애정을 가지고 Con anima 원기있게
    Con brio 생기있게, 싱싱하게 Con forza 힘차게
    Con fuoco 불과 같이 Con grazia 우아하게
    Con moto 활기있게, 조금 빠르게 Con spirito 활기있게
    Dolce 아름답게, 부드럽게 Elegante 우아하게
    Espressivo 표정을 풍부하게 Grandioso 장대하게, 당당하게
    Grazioso 우아하게, 고상하고 아름답게 Lamentoso 슬프게
    Legato 원활하게 Leggiero 경쾌하게, 가볍게
    Maestoso 장엄하게 Marcato 똑똑하게, 또박또박하게
    Marziale 군대적으로 Menomoso 조금 느리게
    Misterioso 신비스럽게 Nobilemete 고상하고 멋있게
    Pastorale 목가풍으로 Perdendosi 점점 여리게 하면서 느리게
    Risoluto 결연하게 Scherzando 익살스럽게
    Semplice 단순하게, 귀엽게 Simile 똑같이, 마찬가지로
    Soave 부드럽게, 귀엽게 Sostenuto 충분히 음을 유지하여
    Tempo rubato 자유로운 빠르기로 Tranquillo 고요하게
    Vigoroso 힘차게    

2004-06-14 [조회: 32767]

이전글: 서양 음악사 : 고전음악의 발달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다음글: 명곡 소개 : 작곡가별 명곡 소개

목록보기
 
이름 암호
(스팸 방지용)오늘의 날짜를 숫자만으로 입력하세요.(예: 12)

비밀번호
목록보기
 
Copyright ⓒ 2018 All Rights Reserved.